티스토리 뷰

IT지식

git command

민자르 2018. 11. 18. 16:10
반응형

Git Command 명령어


Git을 Command로만 사용하고 diff / merge 퉅을 사용하는 사람은 참고할 사이트이다.


http://www.scootersoftware.com/support.php?zz=kb_vcs#gitlinux


git --version

현재 git의 버전을 확인합니다.


git init

현재 디렉토리에 git 저장소를 생성합니다.


git add 파일명

git add는 2가지를 하는데 untracked files의 파일들을 git가 추적하도록 하거나 파일은 수정했지만 아직 스테이징 영역에 올라가지 않은(Changed but not updated) 파일들을 스테이징 영역에 올립니다. -i 옵션을 주면 대화형모드가 시작되며 파일의 일부분만 선택해서 스테이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p 옵션을 사용하면 -i 대화형모드없이 바로 패치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it commit -m "커밋메시지"

스테이징 영역에 올라가 있는 파일들을 커밋합니다. -m 은 커밋메시지를 주는 옵션으로 여러 줄의 커밋메시지를 쓸 경우 -m 을 여러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옵션을 사용하면 스테이징에 올리는 작업과 커밋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추적되지 않는 파일은 추가하지 않습니다.) -m을 사용하지 않을때 -v옵션을 사용하면 편집기에 커밋하려는 변경사항의 다른점을 보여줍니다. 특정파일만 커밋하려면 마지막에 파일명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git commit -C HEAD -a --amend

지정한 커밋의 로그메시지를 다시 사용하여 기존커밋을 수정합니다. -c를 사용하면 기존메시지를 수정할 수 있는 편집기를 실행해 줍니다.


git status

커밋되지 않은 변경사항을 조회합니다.


git diff

스테이징영역과 현재 작업트리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cached 옵션을 추가하면 스테이징영역과 저장소의 차이점을 볼 수 있다. git diff HEAD를 입력하면 저장소, 스테이징영역, 작업트리의 차이점을 모두 볼 수 있다. 파라미터로 log와 동일하게 범위를 지정할 수 있으며 --stat를 추가하면 변경사항에 대한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git mv 파일명 새파일명

기존에 존재하는 파일을 새파일로 이동합니다. 변경이력은 그대로 유지합니다.


git checkout -- 파일명

아직 스테이징이나 커밋을 하지 않은 파일의 변경내용을 취소하고 이전 커밋 상태로 돌립니다. svn에서 revert와 동일합니다.


git branch

현재 존재하는 브랜치를 조회합니다. -r 옵션을 사용하면 원격저장소의 브랜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명령어는 많지만 이 정도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 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