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계속 되는 부동산 정책으로 아파트 가격은 잡히지 않고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더 많은 공급을 위해 3기 신도시도 발표하여 안정화를 노력하고 있으나 현실은 그렇지 않네요.

 

한국부동산원(구.한국감정원)에서 제공하는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중 월별 아파트매매가격의 평균매매가격정보

위 그래프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아파트 가격은 역시 서울이 압도적으로 비싸고 더 많이 올랐습니다. J 커브 형태를 취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나 결국은 우상향 그래프를 보여 줍니다.

 

2015년 연말 아파트 실거래가격지수를 살펴보면, 최근 10년간 전국 아파트 가격 평균 60.8%가 상승 한것으로 나타났다. 시기적으로 보면 2006년부터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이다가 11~12년 잠시 주춤 한뒤 다시 2015년말까지 크게 상승했다. 지역별로는 서울 44.8% 수도권 46.8% 지방 73.2%로 서울 수도권보다 오히려 지방의 아파트 가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상승하였다. 아파트 규모별로는 전국적으로 대형아파트는 0.1%~30% 상승한데 비해 소형아파트는 60%~80%로 두드러진 상승률을 보였다.

 

국토교통부 데이터 통합채널에 올려진 자료를 가져 왔습니다. 아파트 실거래 가격지수라는 그래프를 보시면 계속 우상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에 하우스푸어가 생길 정도로 하향했던 시절도 있습니다. 그러나 결국은 올랐습니다.

그럼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요? 다시 주춤할까요? 아니면 최근 상대적으로 지방이 많이 오르지 않았으니 지방이 약진할까요? 사실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결국은 우상향 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