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지식

맥에서 ssh server 셋팅

민자르 2018. 5. 25. 00:41
반응형

Mac 에는 기본적으로 SSH Server 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간단한 설정만 해 주면 접속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순서 대로 진행 하면 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먼저 맥에 시스템 환경설정을 열어 줍니다.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공유를 눌러 줍니다.




위에 화면처럼 설정을 해주면 쉽게 접속할 수 있게 된다.


SSH 기본 포트는 22 번이다. 만일 공유기를 사용하면 22으로 연결해주면 된다.



터미널에서 접속 방법은


ssh -p 22 사용자@접속IP


위와 같이 접속하면 된다. 패스워드를 물어 보면 자신이 맥 로그인할때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만일 사용자를 더 만들고 싶다면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사용자 및 그룹을 눌러서 추가해주면 된다.



그럼 명령어를 몇가지 살펴 보자.


cd = 해당 경로로 이동 합니다. - cd /<경로명>


pwd = 현재 경로를 표시합니다.


ls = 조건 검색어 - ls *st* 파일 이름 중간에 st 를 포함한 모든 파일을 표시합니다.


cp = 원본복사 - cp web /bin "web"폴더를 /bin에 복사합니다.


mv = 원본이동 - mv web /bin "web"폴더를 /bin으로 이동합니다.


rm = 원복삭제 - rm web or rm -r web "web"폴더를 삭제 합니다.


mkdir = 폴더 생성 - mkdir web "web" 폴더를 현제 경로에 생성합니다.


rmdir = 폴더삭제 - rmdir web "web" 폴더를 현제 경로에서 삭제합니다.


touch = 파일생성 - touch web "web"의 무용량 파일을 생성 합니다.


grep = 파일안 내용찾기 - grep head index.php "index.php" 에서 head 가 포함된 낱말을 찾어 냅니다.


ln = 링크 - ln -s /bin/web/ apath main "/bin/web/" 의 해당경로를 apath main 으로 링크합니다.


who = 현제 접속 또는 로그인중인 모든 사용자를 찾어줍니다.


ps = ps(옵션) - 현제 실행중인 모든 프로세서 표시합니다.


kill = kill ichat - ichat 프로세서를 강제 종료 합니다.


find = 조건검색어 - find /root/ -name *password* 파일이름에 password 를 포함한 파일을 /root 폴더에서 검색합니다.


whereis = whereis ichat "ichat 가 있는 프로세서 경로를 표시합니다.


위에 있는 명령어는 자주 사용하기에 잘 익혀 두는게 좋다. 더 많은 내용을 알고 싶다면 검색을 통해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