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에 있는 맥 컴퓨터를 사용을 너무 오랫동안 하지 않아서 비번이 기억 나지 않는 경우에 반드시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하드에 있는 내용이 중요한 것이 있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컴퓨터를 켜고 아래의 북구 방법에 따라서 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로컬 북구 시스템 : command + R
인터넷 복구 시스템 : command + option + R
위 화면처럼 나와서 한참동안 진행이 될 것입니다.
빠르게 복구 하는 방법은 로컬 복구로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로컬 복구 정보가 있는 파티션에 문제가 생겼다면 인터넷 복구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로컬 복구는 컴퓨터에 설치된 가장 최신 버전으로 설치 되지만 인터넷 복구는 처음 제품을 구입할때 제공되는 버전으로 설치됩니다.
인터넷 복구는 당연히 인터넷이 연결이 가능해야 합니다. 와이파이가 있든지 아니면 직접 케이블로 연결 하여야 가능합니다.
위 화면을 두번을 보게 될 것입니다. [디스크 유틸리티] -> [OS X 다시 설치]를 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비밀번호만 복구하고 싶다면 위 화면에서 상단 메뉴 중에 유틸리티 > 터미널을 선택 합니다. 그리고 콘솔창이 뜨게 이때 resetpassword 라고 입력합니다. 그럼 암호 재설성 창이 뜨고 설정해주면 비밀번호를 바꾸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기존의 내용을 깔끔하게 지워야 합니다. 그래야 OS X 다시 셋팅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OS X 다시 설치] 하면 초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해 줍니다. 여기서는 하드 내용이 포맷이 될 것입니다. 반드시 중요한 내용이 있다면 진행해서는 안됩니다.
위에 화면을 보면 복잡하게 생각될 것입니다. 윈도우에서 익숙한 사람은 쉽게 선택해서 진행 할 것입니다. 여기서 쉽게 아무 생각없이 포맷을 합시다. 위 화면에서 맨위에 선택하고 마우스 포인트를 가르키고 있는 [지우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누르는 순간 하드에 있는 자료는 포기해야 합니다.)
디스크 이름과 포멧 선택하는 창이 나타나는데, 기본적으로 지정된 것도 있지만 자신의 원하는 이름으로 정하고 포맷 항목은 'OS X 확장(저널링)'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참고로 포맷 할 때 [보안옵션] 버튼이 보일 것입니다. 그걸 누르면 이전 내용을 복구 불가능하게끔 포맷을 진을 합니다.
이 옵션은 디스크 복구 응용 프로그램에서 항목을 복구하지 못하도록 지정한 디스크 또는 볼륨을 지우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창이 하나 뜨는데 몇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일단 복원은 일반적으로 있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어느 정도로 과거로 갈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인데 어차피 여기서는 새로 셋팅하는 것을 선택할 것입니다.
그래서 [OS X 다시 설치] 를 선택해서 새로운 OS x 복사본이 다시 설치됩니다.
이제 실제 설치 과정만이 남아 있습니다. 위에서 설치할 하드를 선택하고 [설치] 누르면 설치 과정에 따라서 진행하면 됩니다. 그럼 맥의 바탕화면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외에 몇가지 방법이 더 있지만 지금 방법이 가장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